장진기
승인
2024.10.23 20:19 | 최종 수정 2024.10.28 10:05
의견
0
충남도가 실시한 ‘2024 데이터분석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우상욱 씨의 ‘인공지능(AI) 기반 감염병 예측 및 조기 감시 시스템 구축’이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도는 23일 도청 AI데이터정책관실에서 우상욱, 최승진 수상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8월 1일부터 9월 13일까지 진행한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보건복지 △의료 △재난안전 △일자리 △저출생・ 고령화 분야 등 도내 현안 해결 및 데이터 기반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는 총 29개의 아이디어가 제출됐으며, 도는 내・외부 전문가 평가 및 도・시군 공무원의 온라인 투표를 거쳐 수상작을 선정했다.
대상을 수상한 우 씨의 아이디어는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감염병 발생 데이터 종합 분석과 기사 동향 분석을 통해 시도 및 보건소의 선제적 조치와 공공보건 정책 수립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최우수상은 최용준 씨의 ‘의료 취약지 분석을 통한 농촌 왕진 버스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과 최승진 씨의 ‘농촌 안심길 플러스’가 선정됐다. 도는 분석 가치가 뛰어난 아이디어의 향후 실현 가능성을 검토해 실제 과제로 이어나갈 계획이다.
전승현 도 AI데이터정책관은 “이번 공모전은 많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솔루션을 발굴하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도내 현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남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